K5 DL3 LPG 차량의 주행패턴별 실연비를 조사해보았습니다. 차량은 K5 DL3 2.0 LPI 모델이고 17인치 휠입니다. 주행모드는 ECO 모드에서 시내 vs 국도 vs 고속도로 실연비를 측정했습니다.

가득 채운 상태에서 주행후 다시 가득 주유하여 확인한 결과이고 마이클 어플을 사용하였습니다. 실험결과 시내주행과 고속도로 주행의 연비 차이가 정말 많이나고 특히 고속은 잘만 달리면 리터 당 16km 이상도 나올것 같습니다. 시내주행 실험은 생각보다 연비가 적게 나오는것 같아 두번 실험해봤는데 두번다 똑같이 5.7km/L가 나왔습니다. 그래도 LPG 가격을 고려하면 LPG 차량 선택이 괜찮은 것 같습니다. 

 

2020 올뉴 K5 LPI

 

 

 

 

 

 

 

※ 주행패턴별 실연비

1) 시내 주행 :  5.7km/L  (4~5km 시내 100%)

   

2) 국도 주행 : 10.5km/L  (국도 95% + 시내 5%)

   

3) 고속도로 주행 : 14.7km/L  (고속 80% + 국도 15% + 시내 5%)

 

 

K5 가격비교

2020 기아 K5 가격을 확인하면 라인업에 따라 조금씩 가격차이를 보입니다. (개소세 반영된 작성일 기준 기아 K5 가격표)

 

2.0L 가솔린 트렌디를 선택 후 옵션을 고려하면 상대적으로 비싼구성 때문에 프레스티지 트림 선택을 합니다. 그리고 가솔린 파워트레인보다 2.0L K5 LPG 선택할 경우 1년 유지비가 적게 든다 라는 이유도 있습니다

 

자동차세 비교

가솔린과 LPG 1년 유지비 비교에서 LPG 엔진 선택으로38만 원 정도 절약되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같은 조건 가솔린과 LPG 중 K5 프레스티지 트림 선택은 유지비 좋은 LPG가 좋을 듯합니다. (유지비 정보 freecatok.com 참조) K5 LPG 선택에 장거리 운행한다면 더욱더 세이브가 되죠.

 

K5 성능비교

가솔린과 LPG 제원에서 차이가 있을까요? LPG 차량을 운행해본 경험이 있다면 가솔린과 차이 없는 출력과 조용한 파워트레인 때문에 LPG 차량의 매력을 잘 알고 있을 듯 합니다. 수치상 차이가 얼마나 있는지 제원 비교를 위한 정보로 볼 수 있겠네요. 가솔린과 LPG 출력에서 14마력, 0.5 토크 수치상 차이를 나타냅니다. 차이를 느끼기 어려운 수치죠. 전문가도 구분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즉, 2.0 가솔린과 LPG K5 성능의 차이는 전문가도 구분하기 어려운 충분한 성능을 체감하게 합니다.

 

 

 

기아 K5 판매비율

판매 비중을 따진다면

2.0 가솔린 [3,348대]

1.6 가솔린 [2,291대]

2.0 LPG [1,357대]

2.0 하이브리드 [759대]

 

2.0 가솔린 엔진이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그 다음으로 1.6 터보 선택이 가장 많았어요. 참고할 내용은 1.6 터보 엔진은 현대 쏘나타와 공유한 엔진입니다. 2020년 세계 베스트 엔진에 이름을 올리면서 유명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쏘나타 1.6 터보 엔진과 K5 터보 엔진 선택에 영향력을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솔린 엔진 다음, K5 LPG 엔진 선택이 많았습니다.

 

 

가격표

2.0 LPi 는  146 마력입니다 .

이번에 풀체인지 되어서 돌아온 기아의 풀체인지 K5 인기가 식을 줄 모르는 것 같습니다. 외부 디자인도 디자인이지만 내부를 비롯해 다양한 기능들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습니다. k5 풀체인지의 첫 계약은 2019년 11월 21일 이었습니다. 당일 계약 건수만 7천대가 넘었다고 하니, 이는 엄청난 당일 계약 건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2세대 까지만 해도 크게 인기가 있지는 않았지만 3세대로 풀체인지 되면서 확실히 탈바꿈을 한 모습입니다.

여기에 영향을 받아서 아반떼도 엄청난 변화로 8세대가 출시 중에 있는데요. 둘 다 날렵하고 세련돼서 어떤 게 더 인기를 끌 것이라고 장담을 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과연 연말이 되었을 때 어떤 차량이 더 많이 팔렸는지,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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